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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상식] 2021 최신 시사 no.32
  • 작성자
    캠버스 해양경찰
  • 작성일
    2021-06-11 09:44:32
  • 조회수
    773

151. 의무교육에 관한 규정

· 전세계 최초 의무교육

세계 최초의 의무교육령

칼(Karl) 대제의 3차교육령(802)

세계 최초의 근대적 의미의 의무교육령

고타 교육령(1642)

세계최초의 초등의무교육 주장

루터(1517)

세계 최초의 의무교육을 실시한 나라

18세기 초(1717), 프러시아(독일)

세계 최초의 근대적 의미의 의무교육을 실시한 나라

미국 메사츄세츠(1865)

152. 우리나라 의무교육

- 한국의 의무교육은 1948년 헌법과 교육법으로 제정되었으나 실질적인 초등학교 의무교육은 지난 1954~59년 '의무교육 완성 6개년 계획'에 따라 처음으로 실시됐다. - 중학교 의무교육은 지난 1985년 제정된 '중학교 의무교육 실시에 관한 규정'에 의해 도서·벽지 중학교 1학년부터 시작됐고, 이듬해 전학년에 적용됐다. 또 1992년 이 규정의 개정으로 92~94년에 읍·면지역 전학년까지 혜택이 돌아갔다. 그러나 재정부족으로 도시지역까지는 확대하지 못했다. 이후 전국적 시행이 미루어져오다가 2002학년도 신입생부터 3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2002학년도 신입생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 적용되었고 2003년부터 2학년까지로 확대, 2004년에는 중학교 3학년까지 확대되었다.

153. [서양의 주요교육사상가]

· 비토리노(1378~1446, 이탈리아) : 최초 근대적 교사, ‘학교는 즐거운 집(환락정)이어야 한다’

· 멜란히톤(1497 ~ 1560, 독일) : 학제마련(오늘날 학년제의 시초), 삭센교육령반포(역사상 최초로 공적 학교제도)

· 코메니우스(1592 ~ 1670, 체코) : 17세기 최대의 교육사상가, 시청각교육의 선구자(세계도회는 세계최초로 그림이 든 교과서), 세계최초로 체계적인 교육학 저서저술

· 존 로크(1632 ~ 1704, 영국) : 경험론의 시조, 계몽주의의 대표자, 백지설, 형식도야설 주장

· 루소(1712 ~ 1778, 프랑스) : 에밀(5편 : 총론과 유아기교육, 아동기교육, 소년기교육, 청년기교육, 결혼생활기(여성교육))

구분

교육명칭

주요 내용

제1편

총론과 유아기 교육 (1~5세)

신체적 단련기

모친에 의한 교육(유아의 양육은 반드시 어머니에 의해서)

인간발달의 자연적 법칙에 따른 교육

제2편

아동기 교육

(6 ~ 12세)

감각적 교육기

언어의 습득과 5관 연습이 주목적

사물은 경험을 통해 학습, 독서금지

제3편

소년기 교육

(13~15세)

지적 교육기

12세까지 교과서는 Defoe의 「로빈슨 표류기」가 유일

학생일치의 교육주장

자연과학(천문학, 물리 등), 수공중시

과학은 아동 스스로 발견하는 것

제4편

청년기 교육

(16~20세)

도덕 및 종교 교육기

제2의 탄생기로 감성과 성(性)에 호기심

공동생활에 필요한 교육(사회학·심리학·윤리학·정치학 등)

제5편 결혼생활기

(여성교육)

소피(Sophie)

교육내용이 순종·겸양·청결·수예·가사 등으로 현모양처 기르는 교육

여성교육·직업교육:소극적 입장

, 체벌반대, 교사는 정원사, 안내자, 조력자로서 간단하고 정확한 말을 사용

· 임마누엘 칸트(1724 ~ 1804, 독일) :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한다’ ‘사람을 교육을 받지 않으면 안될 유일한 피조물이다’

· 페스탈로찌(1746 ~ 1827, 스위스) : 3H(Head, Heart, Hand)의 조화로운 발달주장, 노작교육의 대표자, 은자의 황혼(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 프뢰벨(1782 ~ 1852, 독일) : 유치원의 창시자

· 피히테(1762 ~ 1814, 독일) : 문화적 국가주의자, 학생의 자기활동을 촉진하여 진리를 위한 진리를, 선을 위한 선을 사랑하도록 할 것을 주장하였다.

· 몬테소리(1870 ~ 1952, 이탈리아) : 로마의 빈민자제 대상으로 ‘아동의 집’ 창시, 자신이 창안한 몬테소리의 장난감을 이용하여 교육을 실시

· 듀이(1859 ~ 1952, 미국) : 진보주의 교육사상 체계화, 현대교육의 아버지, ‘교육은 전인적 성장의 과정이다’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다’

154. [동양의 주요교육사상가]

· 공자(B.C. 551년 ~ B.C. 479년, 중국(노나라) : 육례를 중시하면서도 예는 사회질서와 악은 인간정서의 순화와 관련이 있으므로 특히 중요시 하였다, 교육의 평등주장 -‘군자는 가르치는 데 있어서 구별이 없다’

· 맹자(B.C. 372년 ~ B.C. 289년 추정) : 성선설, 교육은 사람이 본래 지니고 있는 덕성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 노자(미상, 중국) : ‘인간은 모든 인공형식을 피하여 겸허, 무사(사사로움이 없음), 부진(끝이 없음)한 자연으로 돌아가라. 영아와 같이 되라’.

· 순자(B.C. 298년 ~ B.C. 238년, 중국(주나라) : 유물론적 경향의 유가, 성악설을 주장

155. 육례

구 분

내 용

예(禮)

타자와의 사회적 관계맺음을 규정하는 내적-윤리적 태도를 지칭( 따라서 法과 구별)

악(樂)

악기와 노래와 춤과 같은 음악

사(射)

활쏘기

서(書)

글공부와 글쓰기

어(御)

말타기와 전차몰이

수(數)

산술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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